티스토리 뷰

 

 

 

 

오늘 하루도 생각 없이 밥을 먹다가 평소에 보이지 않던 밥알에 쌀눈이 보였는데, 제 글을 읽어 주시는 분들은 평소 밥알에 쌀눈이 있는지 주위 깊게 보시나요? 갑자기 쌀눈을 얘기를 꺼낸 건 쌀에 주 성분은 쌀눈에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은 밥 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식은 쌀로 밥을 지어 먹는데, 수확한 벼를 건조시켜 탈곡 후에 왕겨를 벗긴 상태를 현미라고 합니다. 다시 현미를 도정을 하면 백미로 바뀌는데 도정 방법에 따라 쌀눈의 양이 차이가 납니다.

 

 

 

 

 

 

쌀눈이 차지 하는 영양소 비중이 무려66%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현미를 먹으면 되겠네!”라고 생각을 하실 꺼 같습니다. 하지만 현미는 겉면은 코팅하듯 둘러 쌓여 있는 과피층이 외부의 수분을 억제하여 밥 짓기가 어렵고 소화율을 떨어트립니다.

 

 

 

 

 

 

주요 영양성분이 66%나 들어간 쌀눈의 영양성분을 보면 감마오리자놀, 가바, 옥타코사놀, 티아민 등이 있습니다. 각 영양소는 무엇이며 그 효능은 어떨까요?

 

 

 

 

쌀눈의 주요 성분 (100g기준)

 

 

감마오리자놀 70.45mg

 

포유류의 소뇌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주로 뇌와 신경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뇌혈류를 증가시켜 산소공급량을 높이고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높여줍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위암세포 증식 억제, 갱년기 장애, 기미 주근깨 완화, 기억력 향상, 집중력 증가 등이 있습니다.

 

 

 

 

 

 

가바(GABA) 56mg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안았지만 가바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습니다. 포유류의 중추 신경계에서 글라신, 글루타민 함께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아미노산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이며 억제성 시냅스 후 전위를 일으킵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불안감 감소, 수면 개선, 우울증 감소, 월경 전 증후근 완화, 염증 감소, ADHD 완화, 성장 호르몬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옥타코사놀 11mg

 

사전적 의미로 보면 불용성의 고체 밀납 물질이며, 지방족 알코올에 속한다. 옥타코사놀은 신체의 중요한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을 절약하기 위해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증가시켜 지구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체중감소 및 다이어트 효과, 지구력 및 스테미너 향상, 심폐기능 향상, 체내 콜레스테롤 조절, 동맥경화예방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 (티아민)

 

수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B 복합체 중에서 순수한 형태로 얻어진 최초의 비타민이기 때문에 B1이라 말합니다. 티아민이라고도 합니다. 비타민B1에는 황과 질소가 포함되어 있어 비타민A와 마찬가지로 성장과 발육에 필요하고 탄수화물을 에너지를 전환하는데 필요한 보조 효소 입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각기치료, 만성 변비 개선, 당뇨병 완화, 피로물질 제거, 납중독에서 신체 보호 위산 생성 등이 있습니다.

 

 

 

 

 

 

"잘 먹는 기술은 결코 하찮은 기술이 아니며,

그로 인한 기쁨은 작은 기쁨이 아니다.”

- 미셸 몽테뉴

 

 

 

현미 1kg으로 쌀눈은 1g정도 추출됩니다. 쌀눈1g을 섭취하면 현미밥 15공기를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잘 먹으면 약이 되지만 잘못 먹으면 독이 되듯이 쌀눈은 하루에 3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식자재 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쌀눈의 효능] 쌀의 주 영양소는?  (0) 2019.02.28
댓글
댓글쓰기 폼